PUBG 모바일, 中 테스트 종료…'점' 하나 찍고 출시?

[더구루=홍성일 기자] 텐센트가 '배틀그라운드(PUBG) 모바일'의 중국 서비스를 종료하고 자사의 신작으로 서비스를 전환한다.

 

9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중국 최대 게임업체 '텐센트'는 PUBG의 IP를 활용해 제작한 PUBG 모바일의 중국버전 '절지구생:자극전장'과 '절지구생:전군출격' 2종의 게임에 대한 서비스를 중단했다.

 

이번 서비스 중단은 2종의 PUBG 모바일 게임이 중국 광전총국으로부터 판호를 받지 못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판호를 받지 못한 중국내 게임은 테스트서버를 운영해 게임을 서비스 할 수 있지만 과금 등 수익모델을 창출할 수없다. 

 

이에 텐센트는 지난해 2월 게임을 출시한 이후 무료로 서비스해왔고 테스트 기간이 종료되게 됨으로써 서비스를 종료한 것으로 보인다. 

 

텐센트는 그동안 2종의 PUBG 모바일 게임의 판호 획득을 위해 노력해왔지만 광전총국측은 폭력적인 요소가 많다며 판호 발급에 부정적인 시선을 보냈다.

 

결국 텐센트는 두 종의 게임이 판호를 발급받는 것이 힘들다고 판단, 두 게임의 DNA를 이어받은 '화평정영'을 제작해 판호를 발급받는데 성공했다. 

 

텐센트는 기존 PUBG 모바일 게임의 이용자들의 데이터를 '화평정영'으로 이전할 수 있게 했다고 전했다. 

 

'화평정영'은 텐센트가 중국 정부의 마음에 들게 만든 '자극전장'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점' 하나 찍고 다른 사람이 된 드라마를 떠올릴 수 있는 상황으로 보인다. 

 

관련업계에서는 '화평정영'은 게임 이름, 세부적인 약간의 변화를 빼면 기존에 서비스되던 '자극전장'과 사실상 같은 게임이라는 얘기가 나오고 있다. 

 

맵과 아이템, 오브젝트의 생김새, 진행방식 등이 거의 유사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텐센트는 '테러를 진압하는 경험을 제공하는 게임이다', '공군에게 경의를 표한다' 등의 멘트를 통해 화평정영을 포장했다.

 

또한 자극전장의 게임 제목 위에 '플레이어 언노운스 배틀그라운드(Player unknown's battle ground)'라고 적혀 있던 것을 '게임 포 피스(Game for peace)'로 변경했다.

 

자극전장이 폭력적인 요소가 있다며 판호 발급에 회의적이던 중국 정부의 심기를 거스르지 않기 위해 변경한 부분으로 보인다.

 

이런 가운데 PUBG측은 "5월 8일부터 '자극전장'과 '전군출격'의 중국 베타 테스트를 종료했다"며 "양사는 글로벌에서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에 대한 유저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함과 동시에 전략적 파트너십을 계속해서 이어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또한 '화평정영'은 '자극전장'과는 관련이 없는 별개의 게임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