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었던 대행의 배신" 해외여행 숙박 및 항공권 예약시 주의사항

-"개인 대리 예약 및 소규모 여행사 대행 서비스 주의"


[더구루=길소연 기자] 해외여행을 조금 더 저렴하고, 편하게 가려다 자칫 검은 유혹에 휩싸여 돈 잃고 여행을 망치는 여행객이 적지 않다.  

 

비용 절약을 위해 개인에게 대리 예약을 부탁하거나, 업그레이드 특혜를 누리고자 예약 대행 서비스를 맡겼다가 당신의 여행 자체가 사라지게 된다.

 

본격적인 휴가철을 앞두고 항공권 및 호텔 예약 시 주의해야 할 사항을 소개한다. 

 

 

◇개인 대리 예약 주의 

 

휴가철이 다가올수록 온라인상에서 저렴하게 티켓을 찾는 사람에게 접근해 예약대행 명목으로 돈을 떼가는 사기가 기승을 부린다.

 

SNS를 통해 여행 견적 문의를 한 피의자를 상대로 예약 대행 직원인 것처럼 접근해 항공권 및 숙박권을 예약해준다고 속인 뒤 계약금을 송금받아 돈만 가로채 가는 것이다. 


실제 이같은 사기는 여행 정보공유 인터넷 카페에서 해외여행 항공권과 숙박권을 예약해준다고 속여 수천만원을 가로채는 일명 '타켓 범죄'가 자주 발생한다.

 

이에 항공업계와 여행업계 전문가들은 개인을 통한 대리 예약은 가급적 피하고, 여행사나 항공사를 통해 직접 예약할 것을 권하고 있다.

 

◇소규모 여행사 예약 주의 

 

그렇다고 여행사를 통한 예약에 안심해서는 안 된다. 개인 예약대행 보다 한층 더 전문적인 사기 사건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특히 소규모 여행사 경우 항공 티켓 등을 예약해주고 예약증까지 준 다음에 갑자기 취소해버리고, 착복 금액도 본인이 낼 수 있기 때문에 주의를 필요로 한다. 과정의 허점을 이용해 금액을 갈취하기 때문에 소규모 여행사 경우 확실한 검토 후 거래를 진행해야 한다. 

 

실제로 지난 2011년 한 여행사는 싼 가격에 항공권을 판다고 광고했고 이를 믿은 소비자들이 사기를 당해 낭패를 봤다. 

 

당시에는 간단한 온라인 설문 조사를 완료하고 다른 사람들과 링크를 공유하는 대가로 무료 항공편을 제공한다는 허위 제안으로 소비자를 현혹했다. 가입 절차에서 질문을 하고 난 뒤 전화 번호를 입력하게 한 다음 모바일 서비스에 가입시키는 수법으로 사기를 친 것이다. 

 

또한 탑항공과 같이 유명 항공사도 부도난 경우가 있으니 직접 예약이 힘들 경우 신뢰할 수 있는 전문 예약대행사에 맡기는 게 가장 좋다.

 

◇숙박업소 상위등급자 대리 예약 피하기

 

숙박업소 상위등급자들을 통한 예약도 피해야 한다. 

 

일부 숙박업소 상위등급자가 본인 명의로 호텔을 예약함으로써 포인트가 쌓이고, 차년도 최상위 호텔 등급을 유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대리 예약을 유도하는 데 금액 피해보다 이 자체가 불법행위라 호텔에서 발각될 경우 숙박 자체가 불가능해진다. 

 

특히 대리예약자가 예약 과정에서 사라질 경우 예약금도 공중에서 사라질 수 있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이 경우는 중고나라 사이트나 여행 커뮤니티 사이트를 통해 자신의 호텔 예약권을 판매하거나 대리 예약을 통해 상위등급 혜택을 누릴 수 있다고 알리면서 거래가 진행된다.

 

◇공유숙박 예약 사이트 피싱 

 

유명공유 숙박 예약 웹사이트로 위장해 피싱 공격을 하는 업체도 있다. 

 

가령 합법적인 플랫폼과 매우 흡사한 피싱 페이지를 만든 다음 평점이 높은 도심지 숙박 시설을 저렴하게 제공하는 것처럼 광고한 후, 피해자가 숙소를 예약하고 돈을 이체하는 즉시 제안과 함께 사기범이 사라지는 수법이다.

 

이같은 사기 행각은 주로 할인 기회를 노리거나 출발이 임박한 휴가 상품을 찾는 사람들이 많은 늦은 봄에서 초여름, 혹은 극성수기를 앞두고 기승을 부린다. 

 

게다가 사기성 웹사이트나 그럴싸하게 위장한 상품 광고 외, 스마트폰과 같은 모바일 기기로 항공편 및 숙박 시설을 예약하는 사람들이 크게 증가함에 따라 허위 링크를 식별하기가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어 예약 사이트를 꼼꼼히 살펴야 한다. 

 

전문가들은 항공권 및 숙소 예약 시 합법적인 사이트만 이용하고 사전에 사기를 식별할 수 있는 강력한 스팸 및 피싱 필터를 사용한 보안 솔루션으로 보호되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한다.  

 

또한 출처를 알 수 없는 링크(이메일, 메신저, 소셜 네트워크 등)는 클릭하지 않고, 피싱 웹페이지 방문 시 이를 경고하는 동작 기반 안티 피싱 기술이 포함된 보안 솔루션을 사용하는 것도 방법이다.

 

여행업계 관계자는 "너무 파격적인 할인 제안은 사기일 가능성이 높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며 "아이디 및 암호와 같은 중요한 계정 정보를 입력하기 전 주소 표시줄을 자세히 확인하고, 신뢰할 수 있는 업체의 웹사이트에서만 숙박 및 항공권을 예약하고, 주소 표시줄에 직접 웹사이트의 주소를 입력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