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인터, 이집트 밀 수입 입찰서 고배

-가격 경쟁력에 밀려…스위스 글렌코어 '저가' 수주 


[더구루=길소연 기자] 포스코인터내셔널이 이집트 밀 수입 입찰에서 고배를 마셨다. 경쟁업체와의 가격 경쟁력에 밀려 입찰에 최종 실패한 것이다. 

 

20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이집트는 지난 19일(현지시간) 스위스 곡물회사 글렌코어로부터 러시아산 밀을 1t당 196.86 달러로 해서 총 5만5000t를 구입키로 했다. 

 

이집트 국영 곡물 수입업체인 GASC(General Authority for Supply Commodities)가 오는 7월 22일부터 31일까지 러시아산 밀을 들여올 계획이다. 

 

업계에서는 포스코인터내셔널의 이번 입찰 실패한 건 가격 경쟁력에서 밀려 실패했다는 분석이다. 특히 경쟁업체가  가장 낮은 금액을 내세워 수주한 만큼 향후 저가 수주 경쟁이 우려된다.

 

실제로 포스코인터내셔널은 입찰 경쟁에서 러시아산 밀을 t당 200.90 달러로 총 6만t을 거래하고, 5만5000t은 1t당 198.99 달러에 거래한다고 입찰가를 내세웠다. 글렌코어보다 13달러(약 1만5000원)가량 비싼 금액이다. 

 

우크라이나산 밀도 이번 입찰에 참여했으나 부드럽지 않는 질감 등 낮은 퀄리티로 입찰 조건 불충분돼 실격됐다. 

 

업계 관계자는 "포스코인터내셔널이 러시아산 밀 수송 입찰에 뛰어들었으나 가격 경쟁력에서 밀려 최종 실패한 것으로 보인다"라고 밝혔다. 

 

한편 세계적인 빵 소비국인 이집트는 대규모 밀을 수입하고 있다. 지난해 러시아에서 들여온 밀만 780만t으로 집계됐다. 

 

특히 이집트와 러시아 간 경제협력이 강화되는 흐름에 따라 미국산 밀이 아닌 러시아산 밀을 선호하면서 수입량이 급증하고 있다. 한 중개상에서만 러시아산 밀 8만t을 구입할 정도로 통큰 거래가 진행되고 있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