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日 '조선 합작사' 8월 출범…한국 LNG선 아성 도전

 

[더구루=김병용 기자] 중국과 일본이 손을 잡고 한국 조선업체가 독점하고 있는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시장에 도전장을 던졌다.

 

28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중국 최대 민영조선사 '장수뉴양즈장'(Jiangsu New YZJ)와 일본 특수선 전문업체 '미쓰이E&S'의 합자사가 오는 8월 출범하고 본격적인 활동에 나선다.

 

중국과 일본 조선업체가 합작사를 세운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중국 정부가 건조·수리·설계 등 조선업에 대한 외국인 투자 제한을 철폐하면서 양사의 협력이 급물살을 탔다.

 

합작사는 장수뉴양즈장의 원가 경쟁력에 미쓰이E&S 기술력을 합쳐 수주 활동에 공격적으로 나선다는 방침이다. 특히 소형 LNG 운반선 기술 개발에 회사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사실상 LNG 운반선 시장을 독점하고 있는 현대중공업과과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등 국내 대형 조선업체를 겨냥한 셈이다.

 

이들 3사는 지난해 발주된 76척의 LNG운반선 중 66척을 수주했다. LNG 벙커링선과 소형 LNG를 제외하면 사실상 수주 점유율은 100%에 달한다.

 

업계에서는 중일 합작사 출범으로 인한 파급력에 촉각을 기울이고 있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중일 조선 합작사의 경우 미쓰이E&S의 관계사인 미쓰이물산의 영업망 등을 활용해 선박 영업에서 적극적으로 나설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밝혔다.

 

새로 출범하는 중일 조선 합작사 측도 자신감을 숨기지 않았다.

 

장수뉴양즈장 관계자는 "중국이 외국인 투자를 개방하면서 새로운 기회를 얻게 됐다"고 "이를 활용해 담대한 시험에 나서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