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현대-대우 합병 지연될듯"…日 '화이트리스트 제외' 변수 작용

-일본, 경제보복 조치로 심사 지연 및 거부 의사 가능성 제기 

 

[더구루=길소연 기자] 현대중공업그룹이 대우조선해양과의 기업결합을 위해 한국 공정거래위원회에 이어 중국에 심사를 신청한 가운데 중국 내에서 '합병 지연'이라는 비관론이 흘러나오고 있다. 

 

일본 정부가 지난 2일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에서 배제한다는 결정을 내리면서 한일 관계 악화돼 일본 정부의 심사 지연이 예상된다는 이유에서다.

 

6일 다수의 현지 언론은 중국 심사당국의 한국 조선소 합병 심사가 지연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중국 당국은 "일본이 한국을 백색국가에서 제외하면서 양국 관계가 악화돼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의 합병 시기가 더 늦어질 전망"이라고 밝혔다. 

 

앞서 현대중공업은 대우조선과의 독점 금지 심사 기관으로 한국 공정위를 비롯해 유럽연합(EU)과 일본, 중국, 카자흐스탄 등 5개 심사 대상국을 확정했다. 

 

현대중공업은 기업결합 심사 대상인 해외 공정당국 한 곳에서라도 반대하면 두 회사의 합병은 자칫 무산될 수 있어 신중히 접근하고 있다. 
 

먼저 지난달 1일 한국 공정거래위원회에 이어 조선 합병에 우호적인 중국에 제출했으며, 나머지 일본과 EU, 카자흐스탄은 신청서 제출 기한 조율 중에 한일 경제전쟁이라는 변수가 떠올랐다. 

 

업계는 일본이 한국 조선 기업결합 심사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 합병 시기가 상당기간 지연될 것이라는 분석이다. 

 

사실 일본 조선업계는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의 합병설이 흘러 나올 때부터 부정적인 시선을 보내왔다. 

 

특히 산업은행의 대우조선 지원에 대해서는 꾸준히 문제 제기해왔다. 지난 6월 말 ‘2019 불공정무역 신고서’를 내면서 한국 국책금융기관이 조선사에 공적자금을 지원한 사안과 관련해 세계무역기구에 제소하겠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 것.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과 합병하기 위해서는 해외경쟁당국의 기업결합 심사 절차를 통과해야 한다. 양사의 합병 심사에서 가장 문제시 되는 건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시장에서의 독과점이다.

 

영국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 클락슨 리서치에 따르면 세계 1, 2위인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을 합칠 경우 두 회사의 전체 선종 비율은 21.2%로 문제가 되지 않지만, 선종 별로 따져보면 LNG 운반선의 경우 전 세계 시장에서 수주물량 60%를 차지해 독과점 논란의 여지가 있다.

 

일본의 기업결합 심사 반대 및 합병 지연설이 흘러나오자 정부는 일본 당국의 공정한 심사를 기대하며, 협의에 나설 계획이다. 

 

금융위원회는 최근 관계 부처와 협의 후 "현대중공업은 조만간 일본 경쟁 당국과 협의를 추진할 것"이라며 "일본 경쟁 당국이 법령과 절차에 따라 공정하게 심사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