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 유럽 전기차 충전 네트워크 가세…'아이오니티' 투자

-유럽 내 전기차 판매 확대 발판 확보

[더구루=박상규 기자] 현대·기아자동차가 유럽의 전기차(EV) 초고속 충전 인프라 구축 전문 업체 ‘아이오니티(IONITY)’에 전략적 투자를 단행했다.

 

아이오니티는 지난 2017년 11월 BMW그룹, 다임러 AG, 폭스바겐그룹, 포드 모터 등 유럽 완성차 업체 4개사가 유럽 전역에 초고속 충전인프라 구축을 목표로 공동 설립했다.

 

현대·기아차는 지난 6일(현지시간) 독일 뮌헨에 위치한 아이오니티 본사에서 각사 경영진과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투자 및 전략적 사업 협력에 대한 계약을 체결했다. 이로써 현대차그룹은 기존 투자기업과 동일한 20%의 지분을 확보하게 됐다.

 

아이오니티는 기존 급속 충전기 대비 충전 속도가 최대 7배 빠른 초고속 충전 인프라 구축에 집중하고 있다. 아이오니티는 내년까지 유럽 24개국을 관통하는 주요 고속도로 내 약 120km 간격으로 총 400개의 초고속 충전소 구축을 완료할 계획이다.

 

특히 아이오니티는 디지털 결제 방식과 유럽 전기차 충전 표준을 적용해 전기차 제조사에 구애 받지 않는 광범위한 호환성을 자랑한다.

 

현대·기아차는 이번 투자를 계기로 효율성을 높인 전기차 전용 모델은 물론 스포츠카 수준의 고성능 전기차와 특화사양 개발에도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 오는 2021년 이후 순차적으로 출시할 전기차 전용 모델에 초고속 충전이 가능한 800V급 충전시스템을 탑재한다는 복안이다.

 

실제로 ‘코나 일렉트릭(배터리 64kWh 기준)’은 100kW급 급속 충전기를 활용하면 배터리 80%를 채우는데 54분이 소요된다. 하지만 800볼트 충전시스템이 적용된 전기차의 경우 350kW급 초고속 충전기에서 충전 시 약 15분만에 80% 충전이 가능하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