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구루=정등용 기자] 롯데카드가 베트남 소매 금융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내고 있다. 다양한 대출 서비스와 함께 사회적 책임도 강화하며 소비자 기반을 넓혀 나가는 데 주력하고 있다. 17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롯데카드 베트남 법인 롯데파이낸스는 베트남 소비자 금융 시장 확대를 위해 △무담보 대출 △자동차 대출 △카드 서비스 △선구매 후지불 △사회적 책임을 추진하고 있다. 롯데파이낸스는 우선 최대 3억 동(약 1600만원) 한도로 무담보 대출 패키지를 제공하고 있다. 고객이 급여 명세서와 생명보험증권, 자동차 등록증, 신용카드 명세서만 제공하면 서류 심사가 마무리 된다. 지난해부터는 급여 소득 고객을 대상으로 대출 금리를 인하해주고 있다. 롯데파이낸스는 베트남 자동차 등록 수가 증가할 것으로 보고 마이카(MyCar) 개발에 힘을 쏟고 있다. 마이카는 최초 3년 동안 자동차 구입가의 최대 55%까지 원금을 연장할 수 있는 유연 할부 결제 방식을 지원한다. 고객은 처음 3년 동안 매월 지불하는 금액을 기존 대출보다 최대 40%까지 적게 낮출 수 있다. 또한 롯데파이낸스는 새로운 캐시백 신용카드 세트인 ‘롯데 파이낸스 비자 포 레이디 맨 영(LOTTE Finance…
[더구루=홍성환 기자] 신한카드 인도네시아법인이 현지 기업 가운데 최고 수준의 국제 신용등급을 획득했다. 모기업의 적극적인 재정 지원 가능성을 반영한 것이다. 11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국제 신용평가사 피치는 신한카드 인도네시아법인 신한인도파이낸스에 신용등급 'AA'를 부여했다. 등급 전망은 '안정적(Stable)'으로 평가했다. 피치는 "신한인도파이낸스는 상업용 차량과 중장비에 대한 금융리스를 취급하는 금융사"라며 "이번 신용등급 평가는 모회사인 신한카드를 비롯해 신한금융그룹의 특별한 지원에 대한 기대감을 반영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룹의 다각화 전략의 일환을 고려할 때 신한인도파이낸스를 지원할 가능성이 있다"면서 "인도네시아는 신한금융그룹의 중요한 해외 시장으로 비은행 금융기관으로서 신한인도파이낸스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신한카드는 지난 2015년 인도네시아 재계 2위 살림그룹(Salim Group)과 합작사 신한인도파이낸스를 설립했다. 자동차·오토바이·중장비 할부금융 사업뿐만 아니라 지난 2016년 국내 카드사 최초로 신용카드 라이선스를 획득해 카드 사업도 하고 있다. 신한인도파이낸스는 빠른 속도로 자산 규모를 확대하고 있다. 작년 말 기준
[더구루=홍성환 기자] 라인의 간편결제 서비스 라인페이가 대만 푸본생명보험과 손잡고 보험료 납부 서비스를 선보였다. 대만 시장 간편결제 시장에서 서비스를 다양화하고 있다. 라인페이는 8일 자사 간편결제 앱을 통해 푸본생명보험 보험료를 납부할 수 있는 서비스를 도입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푸본생명보험 가입자는 라인페이를 결제 수단으로 선택해 보험료를 납부할 수 있게 됐다. 라인페이는 현지 보험사와 협력해 해당 서비스를 지속해서 확대할 방침이다. 라인페이는 대만 국민 절반이 사용하는 현지 1위 간편결제 서비스다. 신용카드 가맹점이 아닌 노점이나, 해외카드를 이용할 수 없는 편의점 등에서도 결제할 수 있다. 현재 사용자는 1200만명에 달하고 온·오프라인 가맹점은 50만개 이상이다. 라인페이는 지난 2015년 8월 처음 대만 시장에 진출했다. 모회사 라인 이외에 타이페이푸본은행·타이완유니온은행 등이 주요 주주로 있다. 지난 2022년 매출은 36억1900만 대만달러로 전년 대비 73% 증가했다. 순이익은 4억3900만 대만달러로 200% 급증했다. <본보 2024년 1월 19일자 참고 : [단독] 네이버 관계사 라인페이, 대만 장외시장 상장>
[더구루=홍성환 기자] KB국민카드 인도네시아법인이 지난해 부진한 실적을 기록했다. 매출은 늘었지만 인건비 등 비용도 함께 증가한 탓이다. 29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국민카드 인도네시아법인 KB파이낸시아 멀티파이낸스는 지난해 순이익 920억 루피아(약 80억원)를 기록했다. 이는 전년 1580억 루피아(약 130억원) 대비 42% 감소한 수치다. 지난해 매출은 2조2800억 루피아(약 1950억원)로 전년 2조900억 루피아(약 1780억원)보다 소폭 증가했다. 소비자금융 수익은 2조1600억 루피아(약 1840억원)로 전년보다 5.3% 늘었다. 지난해 비용은 2조1700억 루피아(약 1860억원)로 전년 1조8900억 루피아(약 1610억원) 대비 크게 상승했다. 이 가운데 인건비는 5760억 루피아(약 490억원)로 집계됐다. KB파이낸시아는 자동차·오토바이·내구재 할부금융 사업을 하는 여신전문금융사다. 국민카드가 2020년 7월 지분 80%를 인수하며 자회사로 편입했다. 인수 후 본사의 지급보증을 통한 조달비용 절감, 상품성 개선, 영업력 확대를 통한 우량자산 증대로 멀티파이낸스 업계 상위권 금융회사로 도약 중이다.
[더구루=진유진 기자] 신한카드가 베트남 호찌민에서 디지털 전용 지점을 열었다. 디지털 경쟁력에 속도를 높이며 신규 고객 공략에 나선다. 신한카드 베트남법인 신한파이낸스는 19일(현지시간) 베트남 호찌민시 1군에서 신규 지점 개소식을 개최했다. 호찌민시 1군 지역은 행정기관과 주요관광지, 여행자시설이 몰려 있는 곳으로 호찌민의 젊은이들과 외국인들이 가장 많이 찾는 지역이다. 신규 지점은 고객이 디지털 거래를 직접 할 수 있는 디지털 체험 공간을 선보인다. 이는 베트남 최초 디지털 지점으로 새로운 금융 경험·서비스를 제공해 현지 고객뿐 아니라 관광객과 MZ세대 등 유동 인구를 겨냥한다는 포부다. 신한파이낸스는 이번 지점을 통해 현지 시장 점유율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신한카드의 미래 사업 핵심인 디지털 경쟁력을 통한 신규 고객 유치로 베트남 현지 인지도를 넓혀 나갈 예정이다. 신한파이낸스는 베트남 시장 공략을 위해 디지털 금융을 지속해서 강화하고 있다. 지난 1월 모바일 앱 '아이신한(iShinhan)'에 현금 출금 기능을 도입했다. 신한파이낸스 신용카드 신규 등록 시 발급된 가상 카드로 간단한 등록 절차만 거치면 손쉽게 출금 코드가 생성된다. 이후 베트
[더구루=홍성환 기자] 현대캐피탈 독일 자회사 올레인 모빌리티 그룹(Allane Mobility Group)이 기아 캡티브(전속금융) 사업을 확대한다. 차량 리스를 비롯해 차량 반환 및 판매 등에도 협력할 방침이다. 이를 통해 중고차 사업도 확대할 예정이다. 14일 올레인에 따르면 기아 독일법인(Kia Deutschland GmbH)과 리스 파트너십을 맺고 고객에 맞춤형 리스 상품을 제공한다. 에카르트 클럼프 올레인 최고경영자(CEO)는 "기아 리싱 브랜드를 통한 캡티브 확장은 회사의 장기 성장 전략에 있어 중요한 이정표"라고 강조했다. 올레인은 앞서 지난 2022년 7월 현대차와 기아의 유럽 사업을 지원하기 위한 캡티브 사업을 강화하는 내용이 포함된 새로운 성장 전략인 '패스트 라인 27(FAST LANE 27)'을 발표한 바 있다. 독일연방 도로교통청(KBA)에 따르면 기아는 지난해 독일 시장에서 총 7만4589를 판매했다. 시장 점유율은 2.6%로 12위를 기록했다. 판매량은 전년 대비 2.0% 줄었지만, 순위는 13위에서 한 계단 상승했다. 올레인은 독일 뮌헨 인근 풀락에 본사를 둔 리스사로 디지털·모빌리티 컨설팅 분야를 선도하고 있다. 현대캐피탈은…
[더구루=홍성환 기자] 신한카드가 올해 인도네시아법인에 약 200억원 규모 자금조달을 실시하는 것을 목표로 설정했다. 이를 통해 인도네시아 할부금융 시장 공략을 확대한다. 신한인도파이낸스는 5일 "올해 신규 계좌를 39.6% 늘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자금조달 목표는 2300억 루피아(약 200억원)다"고 밝혔다. 신한인도파이낸스는 특히 올해 자동차 할부금융 사업에 집중할 방침이다. 현지 자동차 딜러사인 인도모빌그룹을 비롯해 현지 자동차 딜러사와 협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인도네시아 자동차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면서 자금 수요도 계속 증가하는 추세다. 글로벌 신용평가사 피치에 따르면 지난 2022년 인도네시아 자동차 판매량은 100만대를 기록하며 전년 89만대에서 회복세를 보였다. 신한인도파이낸스는 또 소매금융 확대를 위해 인도네시아 제2의 도시인 자바섬 수라바야에 영업점을 개설했다. 이상혁 신한인도파이낸스 법인장은 "수라바야는 회사의 중요한 전략적 지역으로 중앙자바와 동부자바의 교차점에 위치해 있다"고 강조했다. 신한카드는 지난 2015년 인도네시아 재계 2위 살림그룹(Salim Group)과 합작사 신한인도파이낸스를 설립했다. 자동차·오토바이·중장비…
[더구루=홍성환 기자] 네이버 관계사 라인의 간편결제 서비스 라인페이가 대만 증시 상장 첫날 '따상(공모가 대비 2배 상승)'을 기록했다. 자본력을 바탕으로 대만 간편결제 시장에서 점유율을 더욱 확대할 전망이다. 29일 대만증권거래소(TWSE)에 따르면 라인페이는 상장 첫날인 지난 26일(현지시간) 주당 1030대만달러(약 4만4040원)로 장을 마쳤다. 이는 공모가 348대만달러(약 1만4800원) 대비 3배 가깝게 상승한 수치다. 개장 직후 450대만달러(약 1만9240원)로 급등했고, 이후 오름세를 키우며 오후 들어 1000대만달러(4만2760원)를 돌파했다. 라인페이는 대만 국민 절반이 사용하는 현지 1위 간편결제 서비스다. 신용카드 가맹점이 아닌 노점이나, 해외카드를 이용할 수 없는 편의점 등에서도 결제할 수 있다. 현재 사용자는 1200만명에 달하고 온·오프라인 가맹점은 50만개 이상이다. 라인페이는 지난 2015년 8월 처음 대만 시장에 진출했다. 모회사 라인 이외에 타이페이푸본은행·타이완유니온은행 등이 주요 주주로 있다. 라인페이는 지난 2022년 매출이 36억1900만 대만달러(약 1550억원)로 전년 대비 73% 증가했다. 순이익은 4억39
[더구루=홍성환 기자] 현대캐피탈아메리카(HCA)가 자산유동화증권(ABS) 발행을 통해 약 1조4000억원을 조달한다. 연초부터 적극적으로 자금 조달에 나서는 모습이다. 11일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따르면 현대캐피탈아메리카는 총 10억6154만 달러(약 1조4000억원) 규모로 ABS를 발행한다. 이번 ABS는 총 6개 트랜치(만기구조)로 구성됐다. 현대캐피탈아메리카의 자동차할부채권을 담보로 한다. 담보 비중은 현대차 44.0%, 기아 47.3%, 제네시스 8.7%다. 대출 채권 유동화 가치(SV) 대비 할인되지 않은 잔존 가치(RV)는 72.5% 수준이다. ABS는 부동산·매출채권·유가증권·주택저당채권 등 금융사가 보유한 유동화자산을 기초로 발행하는 증권이다. 담보를 바탕으로 신용보강이 이뤄지기 때문에 회사채보다 금리가 상대적으로 낮은 장점이 있다. 현대캐피탈아메리카는 매년 꾸준히 ABS 발행을 통해 자금을 조달하고 있다. 앞서 지난해에도 네 차례에 걸쳐 ABS를 발행했다. <본보 2023년 10월 31일자 참고 : 현대캐피탈아메리카, '1.8조 규모' ABS 발행> 현대캐피탈아메리카는 이달 초 25억 달러(약 2조3000억원) 규모 글
[더구루=홍성환 기자] BC카드가 일본을 방문하는 한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QR코드 결제 서비스를 강화했다. 일본 QR코드 결제 단말기 개발업체 넷스타즈는 BC카드 페이북과 QR코드 결제 파트너십을 맺었다고 7일 밝혔다. 이에 일본을 찾은 한국인 관광객은 넷스타즈의 멀티 캐시리스 결제 솔루션 스타페이를 통해 페이북의 QR코드 결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 BC카드 페이북은 900만 이상의 누적 이용자를 보유한 BC카드의 생활금융플랫폼으로 종합 자산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BC카드는 해외 결제 서비스를 지속해서 강화하고 있다. 앞서 지난 9월에는 네이버페이, 유니온페이 인터내셔날과 함께 '네이버페이 해외 QR 현장결제' 서비스를 개시한 바 있다. 고객이 QR코드를 생성하는 'CPM(Customer Present Mode)' 방식과 가맹점에 비치된 QR코드를 스캔하는 'MPM(Merchant Present Mode)' 방식 모두 지원한다.
[더구루=정등용 기자] KB국민카드가 인도네시아 중고차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낸다. 담당 인력 확대를 통해 현지 중고차 시장 성장을 이끈다는 방침이다. 1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국민카드 인도네시아 법인인 KB파이낸시아 멀티파이낸스는 최근 중고차 신용 대출 인력을 확대하고 있다. 추가 채용을 통해 신규 인력을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내 세나얀과 케바요란 바루에 배치한다는 계획이다. 인도네시아 중고차 시장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중고차 품질 향상과 함께 금융사들의 다양한 대출 지원이 이뤄지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인도네시아 중고차 판매량은 신차 판매량보다 30%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시장조사업체 모르도르인텔리전스도 인도네시아를 비롯한 아세안 주요 6개국(인도네시아·태국·말레이시아·베트남·싱가포르·필리핀)의 중고차 시장 성장 가능성에 힘을 실었다. 모르도르인텔리전스는 아세안 6개국 중고차 시장 규모가 지난 2021년 550억 달러(약 72조원)에서 오는 2027년까지 6.3%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KB파이낸시아는 자동차·오토바이·내구재 할부금융 사업을 하는 여신전문금융사다. 국민카드가 2020년 7월 지분 80%를 인수하며 자회사로 편입했다. 인수 후 본
[더구루=정등용 기자] 글로벌 신용평가기관 피치는 KB국민카드의 자산유동화 변동금리부채권 신용등급을 ‘AAAsf’로, 신용등급 전망을 ‘안정적’으로 각각 부여한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자산유동화 변동금리부채권은 KB국민카드가 발행한 신용카드 매출채권을 담보로 하는 2억5000만 달러(약 3200억원) 규모의 A1등급 어음과 2억5000만 달러 규모의 A2등급 어음으로 구성된다. 피치는 자산유동화 변동금리부채권의 지급 의무 이행 능력이 KB국민카드의 유동화 신용카드 매출채권 실적과 밀접하게 연관돼 있다고 분석했다. 피치는 유동화 상품 유형별 과거 데이터를 분석해 포트폴리오의 신용 리스크를 평가하고, 미래예측 분석을 통해 기관의 기대치와 기본 사례 부도율, 월별 지급률(MPR), 수익률을 도출했다. 피치는 “지난달 KB국민카드의 여러 부서 경영진을 만난 후 지난 2일 대출 서류 검토도 진행했지만 별다른 문제점을 발견하지 못했다”며 “KB국민카드의 인수 및 서비스 역량이 만족스럽다”고 평가했다. 이어 “KB국민카드는 스왑 제공자와 계좌 은행 등 주요 거래 상대방에 대한 적격성 기준과 대체 조항을 마련하고 있다”며 “이는 피치의 기준에 부합한다”고 부연했다.
[더구루=홍성일 기자] 소니가 판매부진으로 재고가 쌓인 가상현실(VR) 장비 'PSVR2'의 생산을 중단했다. PSVR2는 현재까지 200만대가량 생산된 것으로 알려졌다. [유료기사코드] 블룸버그는 17일(현지시간) 소니가 PSVR2의 생산을 일시 중단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PSVR2는 지난해 2월 출시됐으며 출시가격은 549달러(약 73만5000원)으로 플레이스테이션5(PS5)보다 비싼 가격에 판매됐다. PSVR2는 출시 직후 매분기마다 판매량이 지속적으로 줄어들어 재고가 쌓이고 있는 상황이었다. PSVR2의 판매가 저조한 것은 우선 가격이 PS5보다 비싸게 판매되고 있다는 점이다. 가격이 비싼만큼 이용자들이 요구하는 수준도 높아졌지만 이를 만족시킬만한 콘텐츠도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실제로 PSVR2는 호라이즌 콜 오브 더 마운틴, 그란투리스모 7, 레지던트 이블 시리즈 등 일부 AAA급 게임과 다수의 소형 타이틀과 호환되는 상황이다. 이는 VR시장 자체가 아직 성숙하지 않아 콘텐츠 제작자 입장에서도 선뜻 개발에 나서고 있지 못하고 있는 것도 원인이다. 이런 콘텐츠 부족의 문제는 메타와 애플도 직면한 문제다. 소니가 PSVR2의 생산을 완전히 중단하지는
[더구루=홍성일 기자] 러시아의 방송사, 배급사 등이 한국 콘텐츠를 대거 구매한 것으로 확인됐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서방 대형 콘텐츠 제작사들이 철수한 자리를 한국 콘텐츠가 메우고 있는 모양새다. [유료기사코드] 19일 업계에 따르면 러시아의 OTT, 방송사, 배급사 등 콘텐츠 기업들은 지난 5일부터 양일간 카자흐스탄 알마티에서 진행된 월드 콘텐츠 마켓 2024(World Content Market 2024, 이하 WCM2024)에서 총 26개의 한국 콘텐츠를 구매했다. 한국콘텐츠진흥원(KOCCA)은 이번 WCM2024에서 코리아 파빌리온을 주도했다. 참가기업은 KBS, MBC, SBS를 비롯한 지상파 3사와 스튜디오 지니, 캐리소프트, 그래피직스, 영앤콘텐츠, SLL, 리안컨텐츠, 38C 애니메이션 스튜디오 등이었다. 러시아 기업들은 이번 한국 콘텐츠를 구매하기 위해 1억1000만 루블(약 16억원)을 투입했다. 러시아 콘텐츠 기업들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소니, 디즈니 등 서방 대형 콘텐츠 기업들이 철수하자 빈자리를 한국 콘텐츠로 채우고 있다. 러시아에서 한국 콘텐츠가 큰 인기가 없음에도 구매하는 것은 비용이 저렴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이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