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철강노조, '포스코·현대제철 합작사' 설립반대 대규모 시위 예고

-RINL노조, 27일 거리행진 이어 총리실 항의서한 전달

 

[더구루=길소연 기자] 포스코와 현대제철이 인도 정부가 제안한 통합제철소 설립 제안을 검토 중인 가운데 인도 국영 철강기업 'RINL' 노조가 합작사 설립을 반대하고 나서 난항이 예상된다. 

 

26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RINL노조는 오는 27일(현지시간) 인도 수도인 뉴델리에서 외국기업과 합작사 설립을 반대하는 대규모 거리행진을 진행한다. 이들은 거리 시위 후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와 다르멘드라 프라단 인도 철강부 장관에게 합작사을 반대하는 항의서한을 전달할 예정이다.

 

현재 RINL노조는 포스코와 현대제철 등 해외 기업과 합작해 고로제철소를 설립하는 것을 반대하고 있다. 인도 정부가 합작사 설립 조건으로 내세운 RINL의 공장 부지 제공 등을 통해 공장 민영화를 우려해서다.

 

앞서 인도 철강부의 푸니트 칸살 국장이 이끄는 철강 투자 대표단은 지난 2월 포스코 광양제철소와 현대제철를 방문, 합작사 설립을 요청하며 부지 제공을 약속했다.  인도 국영기업인 SAIL, RINL 등과 합작한다면 안드라프라데시주 지역 부지 약 12.1km를 제공하겠다고 제안한 것.  

 

인도 정부는 RILN의 잉여 토지가 현대제철이나 포스코의 자동차산업을 위한 고급 제철소 설치를 제안하면 상당한 수익을 올릴 수 있을 것으로 판단, 합작사 설립을 재촉하고 있다. 

 

만약 인도 정부가 제안한 대로 포스코나 현대제철이 해당 토지에 합작사를 설립하게 되면 해당 토지를 합작사 소유가 된다. 인도 철강사 노조가 우려하는 부분이 바로 이부분이다. RINL노조는 합작사 건립 조건으로 내세운 부지 제공은 단순 토지 공유 개념이 아닌 RINL의 사유화 작업이라고 주장했다.

 

J. 아요드하람 RINL노조위원장은 "합작회사가 RINL을 위험에 빠뜨릴 것으로 판단해 설립 자체를 반대하고 있다"며 "우리는 RINL이 은행 등에서 자체적으로 자금을 동원해 잉여 토지에 대한 확장 프로젝트를 진행하기를 원한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정부가 다른 합작사를 설립하고 싶다면 주내 다른 부지를 제공해도 되는데 굳이 RINL의 부지와 인접할 필요가 있냐는 입장이다. 

 

부지 제공을 반대하는 목소리는 정치권에서도 흘러 나온다. 인도 공산당 관계자는 "인도정부의 합작사 설립 제안은 RINL의 민영화를 이끌려는 것"이라며 "RINL은 안드라프라데시의 대표 공장인데 합작사 설립으로 공장을 잃을 수 있다"고 우려를 표했다. 

 

한편 비사카파트남 제철소의 주력회사인 RINL은 8000만㎡가 넘는 토지를 보유하고 있으며 현재 7만3000t의 철강을 생산 중이다. 오는 2021년까지 11만5000t의 철강을 확대 생산할 예정이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