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SK에코플랜트, 아일랜드 연료전지 데이터센터 시장 진출

아일랜드 에너지기업 럼클룬에너지와 MOU
글로벌 친환경·에너지 사업 가속

 

[더구루=홍성환 기자] SK에코플랜트가 아일랜드 연료전지 기반 데이터센터 개발 사업에 참여한다. 친환경·에너지 사업에 박차를 가하는 모습이다.

 

3일 아일랜드 기업통상고용부에 따르면 SK에코플랜트는 최근 아일랜드 에너지기업 럼클룬에너지(Lumcloon Energy)와 아일랜드에 연료전지로 구동되는 데이터센터를 개발하기 위한 업무협약(MOU)을 맺었다. 이번 협약은 아일랜드 무역사절단이 우리나라를 찾은 것을 계기로 이뤄졌다.

 

사이먼 코브니 아일랜드 기업통상고용부 장관은 "SK에코플랜트와 럼클룬은 아일랜드 최초 연료전지 기반 데이터센터를 함께 건설할 예정"이라며 "탄소중립 목표 달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데이터센터는 365일 24시간 수많은 정보를 실시간으로 저장·유통해야 하는 만큼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자체 전력 시스템 확보가 필수적이다. 다만 데이터를 저장하는 데이터센터의 냉각을 위한 전력 소모 등으로 많은 양의 이산화탄소를 배출한다. 이에 데이터센터 전력공급 솔루션으로 연료전지를 채택하는 글로벌 기업이 늘고 있다.

 

SK에코플랜트는 미국 블룸에너지와 함께 연료전지 사업을 추진 중이다. SK에코플랜트는 2018년 블룸에너지와 SOFC 국내 독점 공급권 계약을 맺으며 협업을 시작했다. 이어 2020년 1월 합작법인 '블룸SK퓨얼셀'을 세웠고, 현재 경북 구미에 공장을 운영하고 있다. 지난해 말 기준 국내에서 약 380㎿ 규모의 SOFC 수주실적도 확보했다.

 

블룸에너지는 현존하는 연료전지 중 가장 효율이 높은 고체산화물 연료전지(SOFC) 제조 역량을 토대로 전 세계 600여개 전력 다소비 고객에 전력을 공급하고 있다. SOFC 보급을 본격화한 이후 국내 연료전지 시장에서도 약진해 지난해 기준 한국 내 발전용 연료전지 시장 점유율 1위를 기록했다. 현재 미국 시장 점유율은 80%에 달한다. 

 

현재 애플·구글 등 세계 유수의 글로벌 기업 100여곳을 비롯해 전 세계 700여곳에 블룸에너지 SOFC가 설치·운영 중이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