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라크, 비스마야 신도시 사업 자금조달 마무리 단계…한화 복귀 가시화

국가투자위원회, 자금조달 구조 승인 요청
사우디 은행 등 자금 지원 관심

 

[더구루=홍성환 기자] 이라크 정부가 비스마야 신도시 사업과 관련해 신규 자금조달 마무리 단계에 돌입했다. 한화 건설부문의 사업 복귀가 점차 가시화하는 모습이다.

 

13일 현지 언론에 따르면 하이데르 모하메드 마키야 국가투자위원회(NIC) 위원장은 12일(현지시간) 기자들과 만나 "비스마야 신도시 자금조달 구조를 완료했다"면서 "최근 열린 경제장관회의에서 승인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마키야 위원장은 "경제장관회의 결정 이후 자금조달을 본격적으로 시작할 것"이라며 "한화 복귀를 지속해서 요청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현재 사우디아라비아 은행들이 비스마야 신도시 사업에 대한 자금 지원에 관심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본보 2023년 10월 6일자 참고 : 사우디 은행, 이라크 비스마야 신도시 자금조달 검토…한화 복귀 청신호>

 

한화는 앞서 작년 10월 공사비 미지급 등을 이유로 계약을 해지했다. 한화의 미수금은 6억2900만 달러(약 8400억원)에 이른다. 이후 한화와 NIC는 올해 1월 공사 재개에 원칙적으로 합의하며 MOA(합의각서)를 맺었다. 다만 애초 올해 8월 이전까지 합의를 완료할 예정이었으나, 논의가 길어지며 내년 1월로 협상 기간이 연장됐다. 

 

비스마야 신도시 프로젝트는 이라크 전후 복구 사업의 일환이다. 수도 바그다드에서 동남쪽으로 10㎞ 떨어진 비스마야 지역에 10만 가구 규모의 신도시를 건설하는 것이다. 한화는 지난 2012년 비스마야 신도시 건설 공사와 2015년 사회기반시설 공사를 각각 수주했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