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자협회 "다음, 변경한 검색기준 정책 철회하라"

"언론의 다양성 위배…정치적 압력 의심"

 

[더구루=김병용기자] 한국기자협회는 6일 포털사이트 다음에 대해 "콘텐츠제휴(CP) 언론사 중심의 검색기준 정책을 당장 철회하라"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기자협회는 뉴스 검색이 가능한 매체에서 검색 제휴사를 제외한 조치가 “여론 다양성과 정반대되는 정책으로, 포털이 자신들이 원하는 뉴스만 내보내는 구조가 됐다”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다음은 CP사와 검색제휴사 등 모든 언론사의 뉴스가 검색되도록 하다가 지난달 22일부터 검색 결과가 CP사로 한정되도록 기본 설정을 변경했다. 

 

기자협회는 "이 정책으로 기존 검색제휴사들이 생산하는 1000여개의 뉴스콘텐츠는 뉴스 구독자들에게 배달될 통로가 막혔고, 포털 자신들이 원하는 뉴스만 내보내는 구조가 됐다"면서 "지역 언론과 다양한 전문 매체의 뉴스가 제한되면서 언론의 다양성을 위배하는 결과를 초래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 정책이 나오기 전 올해부터 포털은 기사의 품질을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제휴평가위원회의 활동을 일방적으로 중단했으며, 정부에 대한 비판적인 보도를 참기 힘들어하는 정부 입장에서는 포털 노출 기사가 줄어드는 상황을 마다할 이유가 없을 것"이라며 "이 모든 상황은 정치적 압력에 의한 것일 수 있다는 합리적 의심을 지울 수 없다"고 주장했다.

 

한편, 28개 인터넷 뉴스미디어는 ‘뉴스 검색 기본 설정을 CP사로 한정하는 조치를 중단시켜달라’며 포털사이트 다음 운영사인 주식회사 카카오를 상대로 지난 1일 수원지법 성남지원에 가처분 신청을 제기했다.

이와 관련, 한국인터넷신문협회 비상대책위원회는 카카오가 불공정거래행위를 했다며 공정거래위원회에 제소하고 카카오가 전기통신사업법상 금지행위를 했는지 조사해달라고 방송통신위원회에 요청할 계획이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