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과학원 "올해 경제 성장률 5.3%…상저하고"

4%대 해외 기관보다 높게 잡아

 

[더구루=홍성환 기자] 중국 국가 학술기관인 중국과학원이 올해 중국 경제가 5% 이상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는 국제통화기금(IMF) 등 해외 기관의 예상치인 4%대보다 낙관적인 수준이다.

 

14일 중국 언론 등에 따르면 중국과학원 예측과학연구센터는 지난 9일(현지시간) '2024년 중국 경제 예측과 전망' 보고서 발표회 및 '중국 경제 발전 고위 포럼'에서 올해 국내총생산(GDP) 성장률 전망치를 5.3%로 제시했다. 분기별로는 △1분기 5.0% △2분기 5.3% △3분기 5.5% △4분기 5.4% 등으로 잡았다.

 

양추이훙 센터 부주임은 "올해 중국 경제는 평온한 운영을 통해 연간 GDP 성장률 5.3% 안팎을 기록할 것"이라며 "상저하고 추세를 보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중국은 이달 중으로 작년 경제 성장률을 발표하고, 3월 열리는 양회(兩會·전국인민대표대회와 전국인민정치협상회의) 기간에는 올해 성장률 목표치를 제시할 예정이다. 중국 안팎에서는 경제 회복 둔화에도 불구하고 상대적으로 높은 5%대를 기록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다만 해외 기관은 코로나19 봉쇄 해제에 따른 기저효과가 상쇄돼 올해 중국 성장률이 4% 중반대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IMF는 올해 중국 경제 성장률을 4.6%로 예상했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는 4.7%, 세계은행(WB)은 4.4%로 각각 예측했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