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우디 비석유 경제, 2016년 이후 20% 성장

경제기획부 장관, 다보스포럼서 밝혀
사우디 고용시장 내 가장 빠른 성장률

 

[더구루=홍성환 기자] 사우디아리바아 비석유 산업이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석유 중심의 경제 구조에서 탈피하기 위해 중장기 발전 계획인 '비전 2030'을 적극적으로 추진한 결과다.

 

28일 대외경제정책연구원에 따르면 파이살 알 이브라힘 사우디아라비아 경제기획부 장관은 최근 세계경제포럼(WEF·다보스포럼)에서 "사우디아라비아의 비석유 경제가 2016년 이후 20% 성장했으며, 이는 같은 기간 유럽연합(EU)과 미국의 성장률을 뛰어넘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비석유 분야는 사우디 고용시장 내 가장 빠른 성장률을 보이고 있으며, 고용시장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것은 미래 사우디아라비아 경제에 있어 긍정적 신호를 주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알 이브라힘 장관은 "비석유 부문의 견고한 성장을 비전 2030의 공로"라며 "이를 국가 경제와 사회를 변화시키는 강력한 힘으로 묘사하고 왕국을 번영하 미래로 이끌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사우디아라비아의 비석유 경제 성장세를 지속하기 위해 과감한 개혁과 협력이 중요하다"면서 "경제 회복력과 다양화를 유지하는 데 있어 핵심 요소"라고 전했다.

 

한편, 사우디아라비아는 석유 중심의 경제 구조에서 탈피하기 위해 중장기 발전 계획인 '비전 2030'을 추진 중이다. 이는 사우디아라비아 경제의 석유 의존을 줄이고 경제 구조를 다양화하며, 보건의료·교육·인프라·레크리에이션·관광을 증진하는 전략적 국가 진화 계획이다. 비석유 부문 수출을 2016년 16%에서 2030년 50%까지 확대하는 것이 목표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