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부발전, 내년 평택기력 1~4호기 발전설비 폐지

이사회서 ‘평택기력 1~4호기 발전설비 폐지계획안’ 의결
제10차 전력수급기본계획·폐지 타당성 검토 결과 반영

 

[더구루=정등용 기자] 한국서부발전이 평택기력 1~4호기를 폐지한다. 신재생 에너지로의 전환에 속도를 내는 모양새다.

 

21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서부발전은 최근 이사회 회의를 열고 ‘평택기력 1~4호기 발전설비 폐지계획안’을 의결했다.

 

이와 관련해 서부발전은 ‘제10차 전력수급기본계획’을 반영했으며, 평택기력 1~4호기 폐지 타당성 검토를 진행한 결과 폐지가 타당하다는 결론에 이르게 됐다고 밝혔다. 폐지 예정일은 내년 12월31일이다.

 

앞서 서부발전은 지난 2020년 4월 평택기력의 연료를 기존 중유에서 청정연료인 LNG로 전환한 바 있다. 미세먼지 감축정책의 일환으로 기존 중유 대비 미세먼지 발생량을 84%, 연간 120t(톤) 감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기도 했다.

 

서부발전은 평택기력 1~4호기 부지를 수소 전소 발전이나 석탄화력 대체복합 등 향후 신규 건설 부지로 활용할 예정이다. 기존 인력은 구미와 공주 등 신규 복합발전소의 시운전에 대비한 단계적 전환 인력으로 배치한다는 계획이다.

 

서부발전은 현재 공주와 구미, 여수 등에 LNG 복합발전소 건설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노후화된 석탄발전을 LNG 및 신재생 에너지로 대체하기 위한 차원이다.

 

한편, 서부발전은 지난달 조직 개편을 단행하고 수소 등 신사업 확장에 대한 의지를 나타냈다. 수소에너지처를 신설해 수소 발전 중심의 신사업 확장을 꾀하는 한편 에너지효율화사업부를 통해 정부의 에너지 수요 관리 정책에 적극 부응한다는 방침이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