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E&S·우드사이드 수소·암모니아 사업 협력

MOU 체결…저탄소 수소 사업 기회 모색
호주 해상 CO₂ 저장소 탐사 운영권 입찰 인연

[더구루=정예린 기자] SK E&S가 호주 에너지기업 '우드사이드(Woodside)'와 수소 사업에 손을 잡았다. 다양한 프로젝트를 통해 공급망을 구축,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하고아시아·태평양 지역 탈탄소화에 기여한다는 목표다. 

 

8일 SK E&S와 우드사이드에 따르면 양사는 수소, 암모니아 등 저탄소 수소 밸류체인 개발을 위한 구속력 없는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양사는 △장기적인 암모니아·수소 배출 계획 △프로젝트 지분 참여 △엔지니어링 공급 기회 등을 살필 예정이다. 

 

협력 방안을 이제 막 논의하기 시작한 단계인 만큼 아직까지  구체화된 것은 없다. SK E&S와 우드사이드는 우선 한국과 호주에서 진행되는 사업 기회를 다각도로 살펴볼 계획이다. 이를 위해 양국 정부에서 제안한 정책 등을 확인한다는 방침이다. 

 

우드사이드는 1954년 설립된 호주 석유가스 개발 회사다. 글로벌 탄소중립 트렌드에 발맞춰 사업 포트폴리오를 친환경 에너지원으로 탈바꿈하고 있다. 

 

양사는 지난 2022년 호주 이산화탄소(CO₂) 저장소 탐사권 입찰을 계기로 인연을 맺었다. 당시 SK E&S와 우드사이드는 셰브론, BP, 토탈, 산토스 등과 컨소시엄을 꾸려 총 5개 광구에 대한 입찰에 참여했다. SK E&S는 호주 북부 해상 보나파르트 분지에 위치한 G-11-AP 광구 운영권을 낙찰 받았었다. 

 

광구를 활용해 사업을 본격화하게 되면 SK E&S의 이산화탄소 포집·저장(CCS) 사업에도 탄력이 붙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SK E&S는 G-11-AP 광구에서 이산화탄소 저장소 확보에 성공할 경우 인근 바유운단 가스전에서 진행하고 있는 CCS 프로젝트와 연계할 계획이다. 북부 호주와 동티모르 해상을 한국에서 발생하는 탄소를 이송·저장하는 글로벌 CCS 허브로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숀 그레고리 우드사이드 수석부사장은 “우드사이드는 한국 파트너를 위한 수소·암모니아 가치 사슬 개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는 좋은 위치에 있다”며 "이번 협력은 고객의 탈탄소화를 지원하고 새로운 시장 기회를 발굴, 더 넓은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기후 목표와 넷제로 열망을 지원할 수 있는 새로운 에너지 제품·서비스 개발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