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 푸본은행, 서울사무소 개설…"우리금융·현대카드 시너지 기대"

대만 금융당국, 서울사무소 설립 승인
한국 진출 대만기업 금융 지원 확대

 

[더구루=홍성환 기자] 대만 푸본금융그룹 자회사 푸본은행이 서울에 사무소를 연다. 한국에 진출한 대만 기업을 지원하는 거점 역할을 하게 된다. 이와 함께 우리금융그룹, 현대카드 등 지분투자한 전략적 파트너와의 시너지 확대도 기대했다.

 

푸본금융은 대만 금융감독위원회로부터 푸본은행의 서울사무소 개설을 승인받았다고 26일 밝혔다.

 

이에 푸본은행은 한국 금융당국의 인가를 받은 후 사무소를 열 예정이다. 대만계 은행이 한국에 진출한 것은 유안타저축은행에 이어 두 번째다.

 

푸본은행은 서울사무소를 통해 한국에 진출한 자국 기업을 지원하고 양국 간 무역 확대에 기여할 계획이다. 대만은 2022년 기준 우리나라의 6위 교역국이다. 교역 규모는 280억 달러(약 38조원)로 전체 무역의 약 4%를 차지한다.

 

푸본은행은 "한국은 세계 경제에서 중요한 위치에 있으며 특히 기술과 제조업 부문에서 결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면서 "대만과 한국 간 경제·무역 교류가 최근 몇 년간 계속 확대되고 있으며 이에 따른 금융 수요도 함께 증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다만 대만 기업에 자금을 지원하는 한국 내 서비스 기반이 적을 뿐만 아니라 고객 기반도 제한적인 상황"이라며 "서울사무소 설립을 통해 한국 투자에 관심이 있는 기업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전했다.

 

푸본은행은 또 푸본금융이 지분 투자한 우리금융, 현대카드를 비롯해 해외 계열사인 푸본현대생명과의 시너지 확대도 기대했다. 푸본금융은 우리금융의 과점주주 가운데 하나로 지분 4.0%를 보유 중이다. 또 지난 2022년에는 현대카드 지분 약 20% 인수하며 경영에 참여하고 있다. <본보 2022년 5월 9일자 참고 : [단독] 현대카드·푸본금융 동맹 닻 올린다…'4400억' 지분투자 완료>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